문화/관광

Home 문화/관광

관광 [훠궈의모든것]초두(鐎斗)

Page Info

조회: 67,547회

작성일: 2023-03-12 02:10

content

한(汉:기원전202년~220년)나라에서남북조(南北朝:420년~589년)시대까지이르는수백년동안‘초두(鐎斗)'라는그릇이성행했다.음식을끓이거나데우는데쓰인초두는훠궈냄비와연관이있다.

초두는 모양이 둥글고 발이 세 개이며 손잡이가 달려 있다. 초두는 보통 청동으로 만들었는데 일부 철제 또는 도자기 제품도 발견됐다. 서한 말년에서 동한에 이르는 기간 초두는 모양새가 간단하던데로부터 복잡해지고 손잡이 장식이 다양하게 변했다. 새, 닭, 용, 호랑이 등 동물의 머리 모양에 세 발이 짐승의 발을 본뜨면서 위엄있는 맹수와 같이 변모했다.

당시초두는일상생활용품으로쓰였고구리그릇,구리잔,구리쟁반등과함께출토되는경우가많았다.초두는크고작기가주인의경제력과밀접히연관됐다.초두는전국시기의초호(鐎壺)에서유래됐고병처럼생겨음식을끓이거나데우는용기로쓰였는데,액체만가열이가능했던단점을보완해나중에점차초두로발전했다.

초두는사용법이간단하다.목탄위에올려음식을끓이는데술,차와같은액체는물론쌀이나고기,야채등음식도끓일수있다.고분에서출토된화상석(畵像石)에는사람들이모여앉아초두를화로에올려놓고음식을끓이는모습이기록돼있다.현대인들이오손도손둘러앉아훠궈를함께먹는모습을연상시킨다.

한 나라 시기 훠궈 용기는 오늘날 훠궈 그릇의 기본적인 모양새를 갖추었고 그 이후로 널리 전해지면서 백성들은 냄비의 크기에 무관하게 일상 생활에서도 훠궈를 마음껏 먹을 수 있게 됐다.